• 환율 전망과 오르면 어떻게 되는걸까?

    2022. 9. 15.

    by. Click Bro gram

    초달러강세 현상이 대한민국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거라던 경제 전문가들의 환율 전망 예상을 깨고 달러환율이 1400원 근처까지 올라왔습니다. `22년 9월 15일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서 외환시장에서 외환당국에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대한민국은 현재 잃어버린 시간이 현실이 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은 최근 1~2년 동안 사상 최대 무역적자로 잃어버린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환율 전망과 오르면 어떻게 되는걸까?

    환율 폭등, 무역수지 적자 폭은 확대되고 있고 가파른 금리인상을 앞으로도 계속 예정된 상황입니다.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지만 경기 침체 우려가 어떤 상황까지 가게 될 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높은 물가 상승률과 기준금리 인상, 한국은행 사상 최초롤 빅스텝을 단행했고, 이로 인한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이 우려됩니다. 현재 이런 경기침체로 인해서 코스피는 3300에서 2300까지 떨어졌으며, 부동산 가격도 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위에 내용과 더불어 현재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볼 수 없는 인구구조 사상 최초로 생산 가능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2030년까지 320만명의 생산 가능 인구가 감소하게 될 예정이며, 그로 인한 여파가 어떻게 우리나라 경제에 영향을 끼치게 될지는 암담한 상황입니다.

     

    환율 전망

    미국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계속되기 때문에 더 많은 금리를 올리고, 높은 이자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분은 금리를 4%까지 올릴 예정이며 인플레이션을 대처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따라가다가 가랑이가 찢어진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2.50%p로 4%까지 인상을 할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원/달러 환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민국의 주 수출국인 중국이 계속되는 코로나 봉쇄 조치를 적용하면서 자택이나 거주 단지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도미노처럼 여러가지 상황이 연계되면서 그 여파로 대한민국에 상황은 달러 초강세를 만들어 질 수 밖게 없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