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이 모이는 가계부 쓰는법

    2022. 11. 13.

    by. Click Bro gram

    반응형

    이 글은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에 올라온 글을 참고해서 재구성한 글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려는 내용은 5년동안 가계부를 쓰면서 많은 돈을 모은 주부님의 글인데요. 많은 시행착오 끝에 어떤식으로 작성을 해야지 돈이 모이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모을 수 있는 가계부를 쓸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돈이 모이는 가계부 쓰는법

    맘마미아 가계부를 만나면서 쓰는 방법을 제대로 익히고 돈이 팍팍 모이기 시작했다는데요. 불피요한 지출은 줄이고 저축은 늘어났다는 내용의 핵심을 지금부터 꼼꼼히 체크해보겠습니다.

     

    단순하게 쓰자

    매일 생활비/변동지출 위주의 작성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단순하게 쓰는게 중요합니다. 매일 생활비 위주로 작성하면서 합리적으로 통제해서 줄줄 새어나가는 돈을 줄여나가는게 포인트입니다. 특히 생활비와 변동지출 내역을 너무 세세하게 쓰게 되면 어렵고 재미가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처럼 하면 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아파서 병원을 간 날 :  병원비와 약값을 병원의료비 '아들 감기 10,000원

    가족끼리 나들이 간 날 : 입장료 + 기념품 구매비용 + 군것질 : 취미활동비 XX나들이 25,000원

     

    위와 같은 방법은 세부적인 내용을 한번에 묶어서 한번에 적어내는게 중요합니다. 세세하게 작성하게 되면 가계부 쓰는게 지루하고 피곤해지기 때문에 단순하게 오랫동안 유지하는게 핵심입니다.

     

    고정지출 한 달 1번 작성

    고정지출의 경우 월말 결산에 별도로 작성하면 됩니다. 보험료, 통신요금, 관리비처럼 매달 지출하는 날짜도 금액도 비슷하기 때문에 매일 세부항목으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연한건데 이걸 몰라서 생활비와 고정지출이 뒤죽박죽 섞이면서 계산이 너무 복잡하게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한 눈에 보이게 쓰자

    울말 결산을 확인한 후 이번 달을 되돌아보고 생각해봐야 할 내용을 정리합니다. 새로운 부수입 통로나 줄일 수 있는 지출이 있는지 고민도 해봅니다. 부자가 되는 경제공부 노트를 작성해서 짧게라도 경제공부도 하면 좋습니다. 번거롭게 생각할 수 있지만 한 눈에 보이게 쓰는건 계절별 생활비의 증감과 연별 수입, 지출의 추리까지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명료하게 쓰자

    가계부의 꽃은 월말 결산이라고 하는데요. 월말 결산을 통해서 수입, 지출, 저축까지 파악을 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는다면 쓰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식은 수입 - 지출 = 저축(잔액)인데요.

     

    세부 공식은 수입 = 월급 + 돌발수입(+기타) / 지출 = 변동지출 + 고정지출 + 돌발지출입니다. 한 달 재정을 위 공식에 대입을 해서 계산이 가능해진다면 재정관리는 더 할 것 없이 완벽해진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기억해야하는 공식이며 ①수입 - ②고정지출 - ③변동지출(생활비) = 저축(잔액)을 가슴 깊게 새기고 돈을 많이 모으면 됩니다.

     

     

    목돈을 모으는 방법

    1. 수입

    1번 수입을 늘리는 방법을 생각해서 진행합니다. 부수입을 만들어 중고거래, 당근마켓을 이용해 단기알바나 앱테크, 공모전 출품에도 도전합니다. 또 기준금리가 많이 오른 지금 고금리시대로 예금, 적금 특판을 활용합니다. 특판 정보는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소 카페를 통해서 얻습니다.

     

    2. 고정지출

    고정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어려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 많이 줄일 수 있는데요. 전기세, 가스, 수도비 사용량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을 합니다. 밥솥 보온기능 미사용, 빨래는 지정 요일에 하기, 방풍 및 방열재 설치, 전기매트로 겨울철 난방비 줄이기를 해보세요.

     

    통신료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년 약정을 맺게 되는 인터넷, TV사용료는 약정 종료가 된 후 무심코 쓰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재약정 혜택이나 타사 혜택을 비교해서 부수입을 만드는게 가능합니다. 핸드폰도 알뜰폰 요금제 월 9,900원을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보험료는 특약 점검을 통해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특약을 제외합니다. 부부가 용돈을 줄이고 기호품이나 사치품 구매를 줄이면 됩니다. 굳이 필요없는 기호품이나 사치품을 줄이게 된다면 100% 이익이 되는거죠.

     

    3. 변동지출

    변동지출은 식비, 외식, 야식을 줄이는 데서 시작됩니다. 식비의 경우 주 1회 예산 안에서 장을 보고 요리를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기존 레시피는 생각하지말고 마음대로 만드는게 포인트입니다. 야식과 외식은 피곤하고 바쁜 날을 위해서 주 1회 용 레토르트 식품/밀키트를 구비해두면 외식이나 배달을 할 횟수가 0가 됩니다.

     

    생활용품비도 줄이면 좋습니다. 생활가전은 고장나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서 사용하고, 세제 종류를 줄이며, 핸드워시, 바디워시도 없이 비누 하나만 가지고 이용합니다. 섬유유연제를 대신해 구연산을 사용하고 화장실 청소는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나 치약을 구해서 사용합니다. 주방청보는 에탄올이나 손소독제를 사용합니다.

     

    그 외

    • 교통유류비
    • 의류/미용비
    • 병원의료비
    • 취미활동비
    • 교육비

     

    그렇게 한 달을 끝나고 새롭게 시작하는 달에는 예산을 미리 짜두는게 중요합니다. 매 월 수입에서 필요한 거 다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저축하는 건 옳지않습니다. 가정의 재정상태를 파악하고 생활비 예산과 가능한 금액을 미리 저축을 한 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수입이 들어보면 먼저 저축을 하고 고정지출 + 변동지출을 최대한 아끼고 남은 돈을 추가로 저축하는 습관이 길러져야합니다. 경기가 너무 어려워지고 이제 곧 경기위기가 닥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가계부쓰는 습관을 길러서 빠르게 돈을 목돈을 마련하시기 바랄게요.

     

    출처 :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소 카페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미있는 동전 재테크 돈이 될까?  (0) 2022.11.13

    댓글 0